본문 바로가기

재경관리사/재무회계

재경관리사/재무회계 - (10) 수익

수익의 인식

수익의 의의

수익의 의의

  • 수익은 기업의 경영활동에서 발생하는 경제적효익의 총 유입을 의미함
  • 자산의 증가 혹은 부채의 감소로 나타남
  • 그러나, 주주의 지분참여로 인한 자본증가는 수익으로 판단하지 않음

수익인식의 단계

  • 고객과의 계약에서 수익을 인식할때는 아래와 같은 5단계를 거쳐 계왁과 의무를 식별함
    1. 고객과의 계약 식별
      • 연봉계약을 맺었다
    2. 별도의 수행의무 식별
      • 20타점, 20도루를 해야한다
    3. 거래가격의 산정
      • 그 대가로 4억원을 받는다
    4. 각 수행의무에 따른 가격배분
      • 1타점, 1도루당 천만원이다
    5. 각 수행의무 충족 시 수익 인식
      • 오늘 2타점, 1드루를 했으니 3천만원을 벌었다

비용의 인식

비용의 의의

비용의 의의

  • 비용은 제품의 판매나 생산, 용역제공 및 회사의 영업활동을 구성하는 활동으로부터 일정기간 동안 발생한 자산의 유출이나 사용 또는 부채의 발생액이다
  • 비용 : 주된 영업활동과 관련하여 발생한 자산의 유출 혹은 부채의 발생
  • 손실 : 일시적인 활동과 관련하여 발생한 자산의 유출 혹은 부채의 발생

비용의 인식

  • 비용의 인식이란 비용이 귀속되는 회계기간을 결정하는 것으로 수익이 인식된 시점에서 수익과 관련하여 비용을 인식하는데 이를 수익, 비용대응의 원칙이라 한다

수익인식 사례

반품조건부판매

  • 반품조건부판매는 반품이 가능한 상품을 판매하는 것
  • 반품조건부판매는 반품이 예상되는 금액은 수익으로 인식하지 않고 "환불부채"로 인식
  • 이때 반품으로 회수할 자산은 회수 비용을 차감한 금액으로 "반품자산"으로 인식

할부 판매

  • 할부판매란 판매대금을 분할하여 회수하는 판매이다
  • 할부판매의 경우 수익인식은 장/단기 구분없이 재화가 인도되는 시점에 인식한다

+ 상품권, 위탁판매, 시용판매, 설치조건부판매, 검수조건부판매

고객충성제도와 라이센스(License)

고객충성제도의 의의

  • 고객충성제도는 재화나 용역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된다
  • 피자구매시 쿠폰
  • 신용카드사의 포인트제도

고객충성제도의 회계처리

  • 당기매출액 = 제품판매에 따른 매출액 + 포인트 회수에 따른 매출액
    • 제품판매에 따른 매출액 = 총매출액 - 이연수익(포인트의가치)
    • 포인트 회수에 따른 매출액 = 이연수익*(당기 회수포인트 / 총 예상 회수 포인트)
  • 라이센스(License)
구분 의미 예시 수익 인식
접근권 일정기간 판매자가 갱신 등 관리하는 지적재산에 접근할 권리 멜론 2년 사용권 사용기간에 따른 수익인식
사용권 라이선스를 부여한 시점에 존재하는 지적재산권을 사용할 권리 BTS 앨범집을 모든 매체에서 사용하 수 있다 부여일에 수익인식

 

보증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