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의 인식
수익의 의의
수익의 의의
- 수익은 기업의 경영활동에서 발생하는 경제적효익의 총 유입을 의미함
- 자산의 증가 혹은 부채의 감소로 나타남
- 그러나, 주주의 지분참여로 인한 자본증가는 수익으로 판단하지 않음
수익인식의 단계
- 고객과의 계약에서 수익을 인식할때는 아래와 같은 5단계를 거쳐 계왁과 의무를 식별함
- 고객과의 계약 식별
- 연봉계약을 맺었다
- 별도의 수행의무 식별
- 20타점, 20도루를 해야한다
- 거래가격의 산정
- 그 대가로 4억원을 받는다
- 각 수행의무에 따른 가격배분
- 1타점, 1도루당 천만원이다
- 각 수행의무 충족 시 수익 인식
- 오늘 2타점, 1드루를 했으니 3천만원을 벌었다
- 고객과의 계약 식별
비용의 인식
비용의 의의
비용의 의의
- 비용은 제품의 판매나 생산, 용역제공 및 회사의 영업활동을 구성하는 활동으로부터 일정기간 동안 발생한 자산의 유출이나 사용 또는 부채의 발생액이다
- 비용 : 주된 영업활동과 관련하여 발생한 자산의 유출 혹은 부채의 발생
- 손실 : 일시적인 활동과 관련하여 발생한 자산의 유출 혹은 부채의 발생
비용의 인식
- 비용의 인식이란 비용이 귀속되는 회계기간을 결정하는 것으로 수익이 인식된 시점에서 수익과 관련하여 비용을 인식하는데 이를 수익, 비용대응의 원칙이라 한다
수익인식 사례
반품조건부판매
- 반품조건부판매는 반품이 가능한 상품을 판매하는 것
- 반품조건부판매는 반품이 예상되는 금액은 수익으로 인식하지 않고 "환불부채"로 인식
- 이때 반품으로 회수할 자산은 회수 비용을 차감한 금액으로 "반품자산"으로 인식
할부 판매
- 할부판매란 판매대금을 분할하여 회수하는 판매이다
- 할부판매의 경우 수익인식은 장/단기 구분없이 재화가 인도되는 시점에 인식한다
+ 상품권, 위탁판매, 시용판매, 설치조건부판매, 검수조건부판매
고객충성제도와 라이센스(License)
고객충성제도의 의의
- 고객충성제도는 재화나 용역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된다
- 피자구매시 쿠폰
- 신용카드사의 포인트제도
고객충성제도의 회계처리
- 당기매출액 = 제품판매에 따른 매출액 + 포인트 회수에 따른 매출액
- 제품판매에 따른 매출액 = 총매출액 - 이연수익(포인트의가치)
- 포인트 회수에 따른 매출액 = 이연수익*(당기 회수포인트 / 총 예상 회수 포인트)
- 라이센스(License)
구분 | 의미 | 예시 | 수익 인식 |
접근권 | 일정기간 판매자가 갱신 등 관리하는 지적재산에 접근할 권리 | 멜론 2년 사용권 | 사용기간에 따른 수익인식 |
사용권 | 라이선스를 부여한 시점에 존재하는 지적재산권을 사용할 권리 | BTS 앨범집을 모든 매체에서 사용하 수 있다 | 부여일에 수익인식 |
보증의무
'재경관리사 > 재무회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경관리사/재무회계 - (12) 법인세회계, 리스회계 (0) | 2019.09.14 |
---|---|
재경관리사/재무회계 - (11) 종업원급여, 주식기준보상 (0) | 2019.09.14 |
재경관리사/재무회계 - (9) 자본 (0) | 2019.09.13 |
재경관리사/재무회계 - (8) 복합금융부채, 충당부채 (0) | 2019.09.13 |
재경관리사/재무회계 - (7) 금융부채 (0) | 2019.09.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