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금융 지식

스튜어드십 코드 발동, 인터넷 전문은행의 확대, 로봇과 클라우드 산업 육성

- 스튜어드십 코드 발동

2019/02/20 - [금융] - 스튜어드십 코드(Stewardship Code)란 무엇일까?

- 인터넷 전문은행의 확대

- 로봇과 클라우드 산업 육성

 

스튜어드십 코드의 힘

- 대한항공 조양호 회장 연임 안건에 대한 주주총회에서 국민연금이 '반대'하여 연임안이 부결된 일.

논란)

- 국가(국민연금 소유)가 기업에 압력을 가할 수 있는 수단이 마련된 것 아닌가?

- 기존의 기관투자자(국민연금)은 주주총회의 단순한 찬성 거수기 였음.

 

인터넷 전문은행 예비인가

* 인터넷 전문은행? 오프라인 지점이 존재하지 않고 인터넷으로만 서비스하는 은행

ex. 계좌개설은 대포통장과 같은 범죄에 악용될 소지가 있으므로 기존에는 지점에서만 계좌개설이 가능했으나 핀테크의 발달로 비대면계좌개설이 가능해졌음.

(이를 위해선 서류작성, 서류 전달, 개인 인증이 온라인으로 가능해야 한다.)

비대면 계좌는 제한이 있음.(기술력이 필요, 이체가능 금액에 대한 제한이 있음.)

+ 인터넷 전문은행이 시중은행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기술력의 발전이 필수 사항.

즉, 인터넷 전문은행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기술력 증가가 반드시 필요하다.

 

토스 뱅크 : 특정군에 대해 특화된 은행을 만들겠다.

키움 뱅크 : 기존 은행과 유사(증권업을 해봤음)

 

 

로봇·클라우드 산업 육성과 우려

- 정부가 로봇 산업에 4,000억원을 투자.

- 로봇은 반복 작업, 위험한 작업에 대한 일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클라우드 산업에 대한 관심 표명.

- 클라우드 서비스는 데이터를 집약시키는 효과를 가짐.

- 그러면 클라우드 업체는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인공지능을 발전시킴으로써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 많은 데이터를 수집 -> 인공지능을 학습 -> 새로운 서비스 런칭

 

그러나, 이러한 로봇·클라우드 산업이 키오스크 사례처럼 미칠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

reference : 유투브 TM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