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금융 지식

선물(Futures)이란? 선물거래 바로알기!

선물(Futures)이란? 선물거래 바로알기!



보통 거래는 "지금 상품 1개를 1억에 거래합시다" 와 같이 현재 거래가 발생한다.

그런데,       "그때 상품 1개를 1억에 거래합시다" 와 같이 거래가 발생할 시점을 조정하는 거래를 '선물(Futures)거래'라고 한다.


선물 거래는 미래에 거래를 발생함을 약속하는 것이다.

따라서, 현재시점에 구매자와 판매자간 '보증금'을 통해 미래에 발생할 거래에 대한 신뢰를 만든다.


Q. 왜 선물거래를 하는 것일까?

상품을 가진 판매자가 미래의 상품가격이 내려갈 것을 우려하여 미래의 거래를 선물거래로 약속하고 싶은 욕구.

상품을 구매하고 싶은 구매자가 미래의 상품가격이 올라갈 것을 우려하여 미래의 거래를 선물거래로 약속하고 싶은 욕구.

따라서, 일부의 상품을 선물거래하게된다면 본래보다 적은 양의 상품만 가격변동에 노출되므로 미래의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다.



선물거래는 현재시점의 생산자와 구매자가 미래가격을 어떻게 예상함에따라서 가격이 결정된다.


예상 

미래에 가격이 하락함 

미래에 가격이 동일함 

미래에 가격이 상승함 

생산자 

"지금 가격에 팔고 싶다" 

"지금 가격에 팔고 싶다" 

"올라갈 가격에 팔고 싶다" 

구매자 

"떨어질 가격에 사고 싶다" 

"지금 가격에 사고 싶다" 

"지금 가격에 사고 싶다" 

 합의된 가격(=선물가격)

(현재가치 : 100억)

80억 

100억 

120억 



선물가격은 해당 상품의 미래 예상가격을 보여준다.

( 선물가격 : 1년후 생산자와 구매자간 거래하기로 합의한 가격)

절대다수의 예상이 미래의 상품가치가 상승한다고 생각한다면 선물가격이 상승한다.

절대다수의 예상이 미래의 상품가치가 하락한다고 생각한다면 선물가격이 하락한다.


선물거래의 순기능

- 가격변동으로 인한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한 부담감 해소(거래자의 미래 가격변동 위험 회피)

- 상품에 대한 다수의 미래 예상가격 제시


Q. 왜 사람들은 선물거래가 매우 위험하다고 할까?

- 요약 : 선물이 위험한 이유는 투자의 원금에 비해 일어날 손실이 훨씬 더 클 수 있기 때문이다. ( 일천만원을 투자했는데 일억원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왜 그럴까?

선물거래의 위험성

1. 선물거래에는 실제 상품이 필요 없다. (창고, 물류, 기타등등이 필요 없다.)

- 상품을 실제로 주고받는 거래에서는 상품을 팔면 원금의 일부를 회수할 수 있다.

- 1년후에 쌀의 선물가격을 120만원으로 하는 선물거래가 성사되었다. 그런데, 1년후에 쌀의 가치가 80만원이 되었다.

  이러한 경우 선물거래의 매도자가 쌀을 구매자에게 전달하고 구매자는 매도자에게 120만원을 전달해야 한다. 그런데, 쌀의 현재가치가 80만    원이고 유동성이 높은 자산이라면 굳이 위 과정을 거칠 필요 없이 선물가격과 현재가치의 가격변동량만 돈이 이동하면 된다.

  즉, 선물가격이 120만원이고 현재가치가 80만원이므로 매도자->구매자로 80만원 전달, 구매자->매도자로 120만원 전달이 되는 셈이므로 

  구매자가 매도자에게 120-80 = 40만원의 차액만 전달하면 된다. ( 즉, 실제 상품이 필요가 없어진다. ) 

> 실제 상품이 존재하지 않아도 거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선물거래의 접근성이 매우 높아 위험성을 초래함.


2. 보유한 돈을 넘어서 거래할 수 있다.

- 선물거래를 약속하면 그에따른 증거금을 낸다. 예를들어 일천만원의 선물가격의 상품을 거래한다고 하면 이백만원의 보증금이 발생한다.

즉, 증거금에 해당되는 금액만 있다면 그보다 훨씬 큰 계약을 진행할 수 있다.

- 선물거래로 선물가격이 일천만원으로 합의하여 거래를 진행했다고 가정하자. 그런데, 1년후에 상품가치가 육백만원으로 하락했다면 선물거래의 구매자는 생산자에게 그 차액인 사백만원을 지불해야 한다. 그런데, 선물거래를 체결할 당시 구매자의 자산은 이백만원이었고 그 이백만원은 보증금으로 제출했다고 하면 구매자는 200만원의 빚이 발생했다. 즉, 구매자는 원금보다 훨씬 더 큰 손실을 얻었다.

이렇게 선물거래는 원금보다 훨씬 더 큰 손실을 입게 될 가능성이 존재하므로 위험한 것이다.


이러한 선물거래의 위험성때문에 선물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교육과 모의투자를 겪게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험하다!


선물거래의 특징

- 가격변동으로 인한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한 부담감 해소(거래자의 미래 가격변동 위험 회피)

- 상품에 대한 다수의 미래 예상가격 제시

- 투자 시 원금이상의 손실 발생 가능.


충분한 여윳돈을 가지고 선물거래의 순기능을 활용한다면 좋겠지만 투자/투기목적인 경우 매우 위험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