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의 발전(4) - 현대 운영체제 시스템의 등장
Internet이 등장하고 사용자들이 Internet 서비스를 요구하였으므로 하드웨어 및 운영체제는 Internet를 지원(support)하는 방향으로 발전했다.
이를 위해 운영체제에 TCP/IP를 탑재하고 하드웨어에는 NIC(Network Interface Controller)가 등장했다.
또한, 현대 Application은 multi-media이므로 운영체제는 multi-media를 지원해야 했다.
멀티미디어의 예로 동영상 재생이 있는데 이것은 30 frames / sec 의 연산을 요구한다. 그러나, 이전 운영체제의 스케쥴링(scheduling)방식은 우선순위 기반 스케쥴링이여서 이것을 원활이 지원할 수 없었다. 이 문제를 Bandwidth Scheduling(CPU Time을 고정적으로 할당하는 방식)을 도입함으로써 해결했다.
+ Downloading : 원하는 데이터를 모두 확보한 다음 실행
+ Scheduling : 원하는 데이터의 일부를 받고 부분 처리
'운영체제 > 기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영체제 - 컴퓨터구조 기본 (0) | 2019.03.07 |
---|---|
운영체제의 역할 (0) | 2019.03.07 |
운영체제의 발전(3) - Interactive Time-sharing OS (0) | 2019.03.05 |
운영체제의 발전(2) - Multi-programmed Batch Monitor (0) | 2019.03.05 |
운영체제의 발전(1) - Batch Monitor (0) | 2019.03.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