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기본

운영체제의 발전(3) - Interactive Time-sharing OS

운영체제의 발전(3) - Interactive Time-sharing OS


multi-programming OS를 거쳐 트랜지스터, IC칩이 발전하며 컴퓨터 하드웨어 비용은 값싸지고 상대적으로 인건비가 비싸졌다.

기업체는 비싼 인건비로 인해 Human Idle time을 줄이고자 했다. 즉, 직원 개개인에게 Terminal을 배부했다.


* Terminal

- 중앙의 컴퓨터와 연결되어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출력할 수 있는 하드웨어 장치



사용자들은 Terminal 장치를 이용하여 하나의 컴퓨터 CPU를 서로 공유하는 방법으로 사용자 interactive한 경험을 했다.

즉, 운영체제가 각각의 사용자들에게 사용시간을 단위로 쪼개어 나누어 줌으로써 Time-sharing하였다.

- Interactive Time-sharing OS


그러나, 하나의 컴퓨터 시스템을 여러 사용자가 접근함에따라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했다.

즉, 사용자A가 보안이 요구되는 파일을 작성했는데 해당 파일을 사용자B,C도 접근할 수 있었다. 운영체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파일 시스템(File System)을 재설계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으로 인해 컴퓨터 시스템과 운영체제(OS)의 성능 평가요소도 달라졌다.

이전에는 단위 시간당 생산량(Throughput)만이 운영체제의 평가요소 였다면 이제는 사용자가 컴퓨터 시스템과 느끼는 사용자 경험(Response time)도 평가요소가 되었다.